Firefox Quantum 리뷰

This entry is part [part not set] of 2 in the series Firefox Quantum

Firefox Quantum vs. Google Chrome에서 간단히 성능 비교를 한 후로 열흘이 지났다. 파이어폭스 퀀텀을 계속 써보니 크롬과의 차이점을 더 많이 알게 된다. 물론 운영체제와 하드웨어마다 소프트웨어가 조금씩 다르게 작동하니까 맥북프로 레티나에 한정한 이야기일 수는 있다.

일반적으로 크롬이 더 빠르다. 적어도 그렇게 느껴지긴 한다. 파이어폭스는 렌더링 자체야 빠를지 몰라도 탭 전환시 버벅이는 게 눈에 보인다. 지메일 등 구글 사이트에서는 확실히 크롬이 쾌적하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크롬이 더 낫지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 파이어폭스를 쓰면 배터리 소모가 많고 CPU 사용률이 급격히 오르며 맥북의 팬이 신나게 돌아간다. 랩탑에서 뜨거운 공기가 뿜어져 나와 무릎 위에 놓고 쓸 수가 없을 지경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확장기능을 끄면 대부분의 문제가 사라진다. 확장기능의 구조를 바꾸고 여러 가지 문제를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확장기능의 품질이 크롬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게 아닌가 한다. 시장점유율을 봤을 때 대부분 기업과 개발자가 파이어폭스보다는 크롬에 더 신경을 쓸테니 당연한 결과일 수 있다.

발열과 그로 인해 팬이 심하게 도는 문제는 확장기능을 꺼도 남는다. 물론 그 정도는 덜하다. 랩탑 사용자를 잡으려면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0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