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가히 악성 프로그램이라 할만 하다

Visual Studio 2008 Beta 2를 깔아서 성능 테스트 도구를 한참 시험해보는 중이었다. 지난 저녁에 작업하던 일을 마무리하려고 빌드 버튼을 눌렀다. 그런데 컴파일 도구 cl.exe가 -xxxxx 값을 반환했다는 오류 메시지만 나왔다. 어? 어제는 분명히 됐는데… MSDN 포럼에선 Visual Studio를 다시 깔라고 했지만, 그래도 소용이 없었다. 아주 간단한 콘솔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조차 빌드가 안 되니 돌아버리기 일보직전!

컴퓨터를 켜놓고 갔으니 돼야 할텐데, 이상하네. 그때 언뜻 아, DRM 소프트웨어?라는 생각이 스쳤다. 게임산업종합정보시스템 – 지티스가 제공하는 기사를 읽으려면 Fasoo DRM이란 걸 깔아야 하는데,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이곳에 들려 Managed Code in Game이란 글을 읽었었다.

Fasoo DRM에 대해 구글링해보니, 악평이 대단했다. 악성 프로그램이나 다름 없다고 하는데, 일부 게임이 실행 안 되거나 느려지고, 이런저런 소프트웨어가 오작동하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곧바로 Fasoo DRM을 삭제했는데, 다시 빌드가 되는 게 아닌가?

거참, 어이 없는 소동이었다. 빌드가 안 돼서 반나절을 날렸는데, 그게 다 게임산업종합정보시스템 때문이었다니 말이다. 게임 산업을 지원해야 할 곳에서 게임 개발자의 개발 환경을 날려먹는 짓을 지원해서야 곤란하다. 개발자가 아니라도 게임 산업 종사자라면 여러 게임을 즐길텐데, 이건 너무했다는 생각이 든다. 하여튼 하루 빨리 제대로 된 DRM 솔루션으로 바꾸길 바란다.

새로운 DRM 소프트웨어가 도입될 때까진 가상 PC에서만 GITISS에 접속할 생각이다.

참고. Fasoo DRM이 정말 사람 화나게 만드는 건, 설치 제거하고 재부팅을 해도 여전히 관련 프로세스가 작동한다는 점이다. 제대로 지우려면,

  1. [시작-실행-msconfig]에서 fph란 프로세스를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거하고,

  2. [시작-실행-regedt32]에서 fasoo란 이름의 레지스트리 키를 찾아 모두 지운다.

Advertisements

최 재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고성능 서버 엔진, 데이터베이스, 지속적인 통합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