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을 사고 얼마 안 가 한 가지 깨닫게 됩니다. 키보드가 달라. Command 키처럼 Windows/PC 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키보드에는 없던 키가 맥북에 있는가 하면 반대로 있던 키가 맥북에는 없기도 합니다. 맥북에는 보이지 않는 키 중에는 Home, End, PageUp, PageDown 등이 있습니다.

넷 다 주로 문서를 읽는 중에 유용하게 씁니다. Home 키는 글이 시작하는 곳으로 End 키는 글이 끝나는 곳으로 커서를 옮깁니다. PageUp과 PageDown은 한 쪽 앞으로/뒤로 커서를 이동시킵니다. 긴 문서를 읽거나 편집할 때 무척이나 유용한 키인데 맥북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다행히 맥북에도 이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키 두 개를 조합해야 한다는 점에서 약간 불편할 뿐입니다.
- Home : Fn + 왼쪽 화살표
- End : Fn + 오른쪽 화살표
- PageUp : Fn + 위로 향하는 화살표
- Page Down : Fn +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
Mac OS X 이 Windows 보다 불편하기만 한 건 아닙니다. 윈도우에서 보지 못했던 문서 탐색/편집용 단축키도 있습니다. 전후 단어로 이동하는 단축키가 대표적입니다.
- 이전 단어: Option + 왼쪽 화살표
- 다음 단어: Option + 오른쪽 화살표
재미있게도 동일한 기능을 하는 단축키 조합이 여럿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게 앞서 살펴본 PageUp/PageDown 기능입니다.
- PageUp : Shift + Space
- Page Down : Space
물론 Pages 와 같은 텍스트 편집기에선 Space 키가 공백을 넣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이 단축키는 먹히지 않습니다. 이 단축키는 Safari, FireFox와 같은 웹 브라우저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근데 전후 단어 이동은 윈도우의 대부분의 편집기가 제공하지 않나요? 노트패드만 해도 되는데.
앗 그런가요?
최재훈 네. 보통 Ctrl + 좌우 커서 키 하면 단어 단위로 움직이죠. 편집기에 따라서는 단어의 구분자가 좀 다르긴 하지만…
감사합니다! ^^ 헤메고 있었는데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