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도형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된 세라비형(나만 일방적으로 알고 있지만 ‘형’이라고 부른다고 뭐라 하시진 않겠지.)은 Galaxy라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계신다. 나도 뭔가 개인적으로 진행할 프로젝트 소재를 찾고 있다. 현재 내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NET과 MSSQL2000 쪽은 오픈소스가 거의 없다. 자바나 php 등의 커뮤니티가 갖고 있는 힘이 부러울 따름이다. 하지만 .NET쪽도 개발툴(NUnit, NAnt 등)을 중심으로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니, 잘만 하면 혼자 노는 프로젝트로 끝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문제는 딱히 만들고 싶은 소프트웨어가 없다는 것이다. 몇가지 생각해보긴 했지만, 번번히 이미 진행 중인 동일 프로젝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좌절했다. 독서로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프로젝트를 하고 싶다. 내가 지난 1년을 통틀어 한 개인 프로젝트라고는 ‘.NET 소켓 통신 지원 모듈’ 정도다. 하긴 공부하고 자격증도 따고 하다보니 크게 일내기 어렵기는 했다. 그러나 아쉽긴 마찬가지다.
어차피 4주 훈련까지 그렇게 많은 시간이 남은 것이 아니니, 훈련 갔다와서 더 생각해 봐야 겠다.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