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현상은 한마디로 경제 문제로 귀결될 수 있다. 한국의 최소 임금은 북미나 일본에 비해 훨씬 낮은 상태인 반면 생활비는 턱없이 높은데다 이마저도 급속히 상승 중에 있다.
그 결과 즐길 것은 즐기면서 절약을 하려 들 것이고 게임의 경우 불법 복제를 하게 될 것이다. 즉 최종적 수단인 것이다.
지티스-게임산업종합정보시스템은 가마수트라의 기사를 한국어로 제공하는데 그 중 한국, 게임 불법 복제의 천국이란 글에서 따왔다. 개개인의 성격이나 윤리의 문제로 치부하기보단 사회적 관점에서 문제의 원인을 분석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참고. 예전엔 번역 글을 읽으려면 DRM 소프트웨어를 무조건 설치해야 했다. 그런데 이 DRM 프로그램이 개발 도구에 이상한 영향을 미쳐서 한동안 GITISS를 멀리 했다. 하지만 오랜만에 가보니 DRM을 설치하지 않아도 PDF를 읽을 수 있게 됐다. 앞으로 가끔 들려서 게임 관련 자료를 받을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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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한RSS를 타고 왔습니다.
예전에 이런 말을 들은 기억이 납니다.
한국에서 게임을 구입하려면 10끼를 굶어야 하지만, 일본에서 게임을 구입하려면 3끼를 굶어야 한다.
그 때 정품 게임 가격이 3만원 가량 하였고, 식당에 정식이 3천원 정도 하였으니 대충 맞는 말이더군요.
일본은 제가 잘 모르는지라 (여행만 다녀와 여행객이 먹는 식당 가격만 알고 있습니다.;;;) 그 말에 반신반의 하였으나 이번에 정말 맞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문화상품이 죽을 쑤는 이유-보충편.
앞서 썼던 글과 똑같은 이야기의 반복이겠지만, 조금더 보충설명을 붙여보기로 한다. 우리나라 문화상품들이 국내시장에서 죽을 쑤는 이유는 뭘까? 저작권 의식의 부재? 지적성장의 미숙? 컨텐츠 개발자들이 시대를 따라가지 못한 삽질? 난 다 아니라고본다. 이 모든건 이 한마디로 압축 될 수 있다고 본다. 아 씨바 먹고 살기도 빠듯해 죽겠는데 문화고 나발이고(하략) 라고. 모든…
예전에 제가 생각한것과는 약간 다른 부분이지만 비슷한면도 있네요.
트랙백 하였습니다 😀
저소득층은 상업적 용도로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으면 단속을 안 하거나 고소를 안 하는 방식도 있겠고, 정부와 민간 업체가 협력해서 요금 지원을 해도 좋겠고, 아니면 공공 도서관 같은 곳에 게임 센터를 만들어도 좋겠죠.
저작권은 중요하지만 게임을 해봐야 나중에 제대로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아도 제대로 즐겨줄 사용자가 될 수도 있는 거니까 저변 확대를 위해 방안을 모색해봐도 좋겠군요.
한국인이 게임을 불법복제 하는 이유
한국인들이 불법복제 게임을 즐기는 이유를 보았습니다.
한국인이 게임을 불법복제하는 이유는 한국의 임금이 낮기 때문이라고 했다.
돈은 없고 게임은 비싸니 불법복제를 할 수밖에 없었다…
불법복제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얽혀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이유를 트랙백 하였습니다.
트랙백하신 글은 잘 읽었습니다.
위의 분석은 정확한 통계를 기반으로 한 건 아니지만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던 걸 사회적 틀로 끌어냈다는 점에 의의를 두셔야 할 겁니다.
또한 저소득층은 정말 즐길 놀이거리가 없습니다. 돈만 있으면 한국만큼 살기 좋은 곳이 없다고 외국에서 살다 왔거나 지금 살고 있는 주변 사람들이 그러더군요. 이 말을 반대로 해석하면 돈 없이 살기 힘든 나라란 뜻입니다. 불법복제하지 말고 다른 놀이를 찾으라고 말하면 윤리적으론 타당합니다만 현실적으로 가장 쉬운 수단 중 하나니까 그리 쉽게 포기하질 않죠.
불법 복제를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면 그걸로 끝입니다. 단속하면 그만이고 더 논의할 것도 없지만, 구조적인 문제를 찾아서 해결하고자 노력하면 보이지 않던 가능성도 보이기 마련이죠.
도서관 같은 공공기관을 통해 대여를 한다던가(현실성이 있는지는 좀 생각해봐야겠지만), 찾아보면 방법은 있을 겁니다.
왜 한국은 패키지 게임이 없냐고요?
온라인 게임 강국 대한민국! 자랑스럽죠? 네, 자랑스럽습니다. 한국 온라인 게임이 세계 시장에서 보이고 있는 실적은 놀라움 그 자체입니다. 일본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한게임은 모바일까지 노리고 있으며, 최근 세계 최대 게임 축제 WCG 공식종목으로 채택된 ‘던젼앤파이터’의 중국에서의 인기는 놀라울 정도입니다. 일본, 중국 등 아시아뿐만이 아닙니다. 온라인 게임 ‘라그나로크’는…
안녕하세요, 최재훈님. 링크 및 트랙백 신고드립니다. 그건 그렇고 여기 트랙백 주소가 긁어지지 않아 고생했다는 ㅠㅠ
파폭과 오페라에선 잘 되는데 크롬하고 IE에선 안 되는군요. 몰랐습니다. 이제 쉽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