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oo DRM 때문에 고생을 여러 번 했는데 오늘도 그랬다. 관리와 보안을 중시하는 삼성 계열사에서 Fasoo DRM을 애용하나 본데, 덕분에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계속 죽는 문제가 발생했다. World Browser는 다행히 작동됐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 World Browser를 쓰라고 할 수 없어 Fasoo DRM을 지워버렸다.
여기까지는 참을만 했으나 Fasoo의 웹사이트에 갔다가 열을 받고야 말았다. 웹 사이트 어디에도 프로그램 삭제 방법이 없었다. 고객 지원에는 Fasoo DRM이 문제를 일으킬지 모른다는 어떠한 암시도 없었다. 물론 삭제용 소프트웨어도 제공되지 않았다. 그저 보안문서가 보이지 않을 때의 대처 방법만 적어놨다.
정말 어이없는 일이다. 제대로 작동 안 되는 삭제 프로그램를 탑재해놓고 아무런 대처도 하지 않다니. 내가 지난번에 이 문제를 겪고 나서 10개월이 흘렀고, 다른 사람들의 증언을 보건대 수년이 넘게 문제가 지속됐다. 그럼에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다니 비양심적이다. DRM 솔루션을 구매하려는 기업 관계자에게 행여나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까 그러는지 모르겠으나, 그렇게 문제를 방치하니 Fasoo DRM 소프트웨어에 대한 부정적인 글이 웹에 넘쳐나게 된 것이다.
PS. 이런 기업을 작지만 알찬 기업이라며 기사를 쓰는 신문이 있는데 웃기지도 않는다. 병특할 때 절실히 느꼈지만 우수중소기업 같은 건 돈으로 사면 그만일뿐 아무런 의미도 없다. 도대체 믿을 게 없다.
PS.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없으니, Fasoo DRM 삭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서 배포해버릴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