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맥북프로 잠자기에 들어가지 않기

과거를 밝히자면 사실은 소위 애플빠가 아니 되려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살다 보니 아이폰 4, 아이패드 3, 맥북 프로를 다 갖춰 놓고 있더군요. 아이폰을 사고 나니 소프트웨어 간의 호환성 때문에 iOS, Mac OS X 계열로 맞추게 됩니다. 이런 게 애플의 저력인가? 술수인가? 싶기도 하지만 애플과 애플이 만든 생태계에서 활동하는 개발자들이 구축한 환경에 몸을 내 맡기면 마음이 편합니다.

이렇게 애플 기기를 갖추고 나면 맥북은 어느 새 홈 네트워크의 중심이 됩니다. 아이튠즈와 그 데이터가 있는 곳이 어디겠습니까? 대용량 영화를 맥북에 놓고 디스크 용량이 적은 아이패드에서는 AirVideo로 영화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받아 감상하기도 하고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맥에서 정밀하게 편집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맥북이 생활의 중심이 되다 보니 번거로운 점도 눈에 띕니다.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중에 잠시 커피라도 한잔 하고 오면 어느새 절전모드로 들어간 맥북을 보고 울화통이 터집니다. 가만히 앉아서 영화를 감상하는데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짜증을 안 나기란 힘듭니다. 하지만 이 정도에 굴해서야 안 되겠지요.

다행히 이런 상황에 맞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Caffeine 이란 소프트웨어인데 이렇게 사용하면 됩니다.

  1. Caffeine이란 무료 소프트웨어를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2. Caffeine을 실행하면 화면 상단의 메뉴 바에 다음과 같이 머그컵 아이콘이 뜹니다. Caffeine-1/
  3. 아이콘을 한번 클릭하면 머그컵에 커피가 찹니다. 머그컵에서 커피가 사라질 때까지 맥북은 절전상태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올레~ Caffeine/

이제 영화를 즐겁게 감상하면 됩니다.

그런데… 정말 끝일까요? 맥북을 어떤 용도로 쓰느냐에 따라 그럴지도 안 그럴지도 모릅니다.

상판을 닫아도 잠자지 않게 하기 – InsomniaX

Caffeine 은 작지만 훌륭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사용법이 너무나 직관적인데다 몇 분 동안 커피를 마실 건지 지정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어지간한 용도로는 볼멘 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만족스러운 건 아닙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모바일 기기라 생활밀착형 앱이 많습니다. 아침에 학교나 회사에 늦지 않도록 나를 깨워주는 알람 앱이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Mac OS X에도 앱 스토어가 들어오면서 이러한 경향이 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가 아니라서 아직 그 숫자가 많지 않으나 맥에도 알람이나 운동 보조 소프트웨어 등이 들어옵니다. 그런데 말이죠. 알람 같은 앱을 사용하려면 내가 자고 있을 때에도 맥이 켜 있어야겠지요? 하지만 Caffeine 으로는 좀 곤란합니다. 왜일까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네, 그렇습니다. 머그잔에 커피를 담으면 화면이 꺼지지 않잖아요. 그 뿐 아닙니다. 맥북 상판을 닫은 상태로 아이튠즈로 음악을 감상하고 싶다면 어떨까요? Caffeine 을 켜 놓고 상판을 닫아보세요. 바로 절전상태에 빠지고 맙니다. 아! 이게 아닌데!

하지만 그리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상황에 맞는 대처법이 또 있으니까요.

이번에는 InsomniaX 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아직까진 앱 스토어에 없는 소프트웨어라 웹에서 구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검색해 스스로 찾는데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http://download.cnet.com/mac/ 에 접속해 InsomniaX 로 찾으면 됩니다. 이 웹사이트는 CNet (국내에도 들어와 있답니다) 에서 운영하는 곳이라 믿고 써도 괜찮습니다.

아무튼 InsomniaX 를 설치했다면 준비는 다 끝난 셈입니다. 이제부터는 이렇게 해봅시다.

  1. 맥북에 AC 파워 어댑터를 연결합니다. 자는 중에 배터리가 다 되어 맥북이 꺼지면 곤란하겠지요?
  2. InsomniaX를 실행합니다.
  3. 메뉴 바에서 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여기서 Disable Lid Sleep 을 선택하면 상판을 닫아도 절전모드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5. 이제 아이튠즈에서 듣고 싶고 음악을 틀고 상판을 닫습니다.

어떤가요? 쉽지요? Caffeine과 InsomniaX 외에도 이런 일을 해주는 소프트웨어는 더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이고 구하기 쉽기 때문에 이 둘을 여기서 소개했습니다.

참고 자료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2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