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게임에 있어 물리연산은 꽤 긴시간을 거쳤지만 지금까지의 길은 순탄치 않았다 물리 엔진의 양대산맥인 Havok과 Aegia역시 마찬가지로 Havok은 인텔에 Aegia(Meqon 그리고 Novodex API를 사들인 후..)는 nVidia에 인수되었으니 말이다.
AMD만의 물리연산을 위한 길은 확실히 힘든일이다. 회사는 항상 물리연산과 관련하여 방어적이었으며 심지어 관리자들은 GPU 물리연산은 이미 죽었다(나중에 DX11 혹은 그 다음이 될수도 라고 상황이 바뀌긴 했다.) 라고 불렀으니 말이다. 다행히도 CPU + GPU 개발 API인 OpenCL의 개발과 함께 독점 표준으로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오픈 물리연산과 관련하여 시연된 챠트를 보면 Bullet 피직스와 관련해서 AMD는 핵심 개발자들을 투입중이고 CPU기반 물리엔진인 Havok또한 OpenCL을 통해 GPU가속능력을 얻을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추가로 Pixelux(Digital Molecular Matter 엔진 – 마야에도 400$정도 가격의 플러그인으로 제공 – 으로 유명한 회사이며 루카스아츠와 루카스필름에 핵심컴포넌트를 공급하는 회사로 AMD와의 협력하에 OpenCL을 도입하고 기존 옵테론, n포스, 쿼드로 시스템을 AMD 플렛폼으로 변경하게 되었다는 소식..)또한 지원할 것이라고..
Bullet 물리연산 라이브러리는 오픈소스 물리연산 라이브러리이며 AMD를 통해 OpenCL로 옮겨지는 중이라고 하며 이는 앞으로 출시될 에버그린 세대의 그래픽 카드들의 발표에 있어 하이라이트라고 볼 수 있다.
놀랍게도 게임 디벨로퍼 매거진에 따르면 가장 인기있는 물리연산 API는 nVidia의 피직스가 26.8% 뒤를 따라 인텔의 하복이 22.7% 하지만 오픈소스 불렛 물리연산 라이브러리는 3위로 10.3%라고 한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Bullet은 OpenCL이라는 골든티켓을 쥐게 되었으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Maxon은 Cinema 4D Release 11.5에 Bullet 물리연산 라이브러리를 채택했다고 한다.
출처 : http://www.brightsideofnews.com/news/2009/9/17/amd-supports-opencl-bullet3b-are-havok-and-physx-in-trouble.aspx , http://www.brightsideofnews.com/news/2009/9/16/pixelux-of-lucasfilm-fame-team-up-with-amd-on-opencl.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