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하 주사 모델(hypodermic needle model)은 마법의 탄환 관점이라 일컫는 의사소통 모델이다. 본질적으로 이 모델은 의도한 메시지를 수용자가 직접적으로 받아들이고 완전히 수용한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이것은 독일 나치즘을 설명하려고 1960년대 프랑크푸르트 학파가 내농은 모델이다.
피하 주사 이론은 대중 매체가 시청자나 독자 등에게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한 효과를 미친다는 걸 암시한다. 1940년대와 1950년대에는 대중 매체가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강력한 요소로써 인식되었다.
마법의 탄환 또는 피하 주사 모델의 결과로 간주되는 것 중 가장 유명한 사례는 1938년 방영된 The War of the Worlds를 듣고 미국 대중들이 일으킨 후속 반응이다.
피하 주사라는 말은 직접적이고 전략적이며 계획적으로 개인에게 메시지를 주입한다는 마음의 관념이다. 이 관점은 의사소통 과정의 중요한 측면인 해석과 같은 문제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개념적인 면에서 치명적인 결함을 안고 있다.
출처: Hypodermic Needle Model 발췌 번역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