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Micro Device는 지난 금요일 Transmeta에 75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회사측의 언급으로는 주식의 가치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일종의 도박과도 같지만 거래는 Transmeta의 우선주에 대해 교환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합니다.
두회사 모두 즉각적인 대표들의 코멘트는 없었다고 합니다.
실 리콘벨리에 기반을 둔 Transmeta는 저전력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전문으로 하고 있고 과거 AMD의 x86-64마이크로프로세서 아키텍쳐와 보완 기술인 HyperTransport의 라이센싱을 통해 AMD의 차세대 컴퓨터의 핵심 기술을 지원 했습니다.
금요일의 보고에 따르면 AMD는 Transmeta의 기술을 자사의 Energy-Efficient프로세서의 강화를 돕는것에 사용되길 원했다고 하며 이러한 움직임은 라이벌인 인텔에 좀더 완벽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 Transmeta는 자체 칩 디자인 제작을 중단한 상태이며 대신 IP(지적 재산권 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여기에선 IP Block을 의미)디자인의 라이센싱을 시작 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난 4월 2007년 재정 보고에 걸쳐 주 엔지니어 50명 이상의 해고 계획을 발표 하였으며 또한 회사의 창립자 이자 최고 경영자인 David Ditzel을 포함한 4명의 관리자를 교체 하였습니다.
2 월 발표때 Transmeta의 회장 겸 CEO인 Les Crudele는 다음과 같이 말 했습니다. “모든 사업 라인의 비판적인 평가 이후 우리는 IP개발과 라이센싱을 앞으로의 핵심 사업 활동으로 결정 하였다. 우리는 이것이 우리의 기술을 시장에 전달하고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을 것이다.”
추정에 따르면 회사는 현재 약 65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MD의 사장 겸 주 대변인인 Dirk Meyer는 아직도 Transmeta는 “산업계의 혁신적인 힘”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Meyer 씨는 금요일 발표때 “Transmeta는 AMD64기술이 시장에 진입하는데에 성공적일 수 있도록 도왔으며 산업 전반에 걸쳐 AMD64와 AMD의 HyperTransport 기술을 채택하는데 지원한 핵심 동맹입니다.”라고 말 하였습니다. “우리의 투자는 Transmeta의 기술 개발작업을 도울 것 이며 AMD의 노력은 Transmeta의 혁신적인 Energy-Efficient기술이 AMD의 고객들에게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지렛대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두 회사 모두 인텔과 관련한 소송에 대한 심의가 진행 중 입니다.
원문 : http://www.extremetech.com/article2/0,1697,2155506,00.asp
p.s 트랜스메타의 CPU는 프로그래머블한 제품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CPU 드라이버로 코어 로직을 개선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이었죠.. 지금의 SoC 기술의 FPGA와 비슷한 개념이었던거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IP Block도 같은 개념의 녀석이라서 저전력도 저전력이지만 퓨젼 프로젝트와도 어느정도 맞물려 있는거 같다는 생각도 들고 아마도 내년 즈음에 나오는 녀석들은 CPU가 어느정도 프로그래머블한 녀석들로 나올런지도 모르겠군요.. 현재 트랜스메타에서 라이센싱 하는 부분은 전력관리 부분인거 같긴 한데 과연 어디까지 활용을 할지 앞으로 재미있어 질거 같습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