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다 타고 산책 나갔다 돌아오는 길에 동네 서점에 들렸다. 자전거 관련 잡지가 있는지 확인하러 간 것이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8월호가 보였다. 아직 마소에서 내게 8월호를 보내주지 않은지라 살짝 내가 쓴 기사만 살펴봤다.
초고의 분량이 제법 만만치 않아서 편집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란 이야기를 이미 들었다. 원고를 들고 간 것도 아니라서 최대한 기억을 되살려봤다. 결국 삭제된 내용을 하나 찾았는데, 편집하신 분이 가장 영양가 없는 부분을 제대로 짚어내셨다. 사실 내게 연락이 안 와서 엉뚱한 부분을 잘라낼까 걱정했었는데, 기우였다.
<필자 노트> DevPartner Studio
지난 기사에서 필자는 DevPartner .NET Profiler Community Edition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NET Framework 1.1 지원함, VS.NET 2000 및 2003 지원. 마소 7월 호가 발행된 후에 필자는 Compuware 社로부터 한 통의 메일을 받았다. 내용인 즉 DevPartner .NET Profiler Community Edition의 후속 버전인 DevPartner Performance Analysis Community Edition가 출시되었고, .NET Framework 1.1과 2.0, Visual Studio .NET 2003/2005를 모두 지원한다는 것이었다.
성능 분석 과정에서 DevPartner 제품을 활용하는 것은 후에 기사를 통해 직접 소개할 예정이다. 여기서는 독자가 알아둬야 할 몇 가지 사실만 지적해두려 한다. 새 버전이 출시되면서 라이센스도 바뀌어서 사용기한이 추가됐다. 45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필자가 직접 확인해 본 결과 현시점(2007년 7월 12일)에서 Compuware 한국 사이트는 아직 기존 DevPartner .NET Profiler Community Edition를 제공하고 있다. 추후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한 사람은 미리 다운로드 받아야 할 것 같다. 최신 버전인 DevPartner Performance Analysis Community Edition를 사용해 보고 싶다면 Compuware 영문 사이트에 방문하면 된다.
참고) DevPartner 제품의 설치폴더(기본값: C:\Program Files\Compuware\)에 관련 문서가 있다. 라이센스, 설치, 사용법 등을 한번쯤 읽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