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애플리케이션 패키징 솔루션

Visual Studio

Visual Studio .NET과 Visual Studio 2005에는 설치 프로젝트가 탑재되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답게 마우스 클릭만으로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게 구성해 놓았다. 거의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 패키징은 설치 프로젝트로 해결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설치 프로젝트로 해결 안 되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 하지만 좀더 세련된 설치 과정일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제품을 찾아보는 것이 현명할지 모른다.

Windows Installer XML (WiX) toolset

Votive intellisense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 소스로 내놓은 윈도우 인스톨러 프로젝트이다. XML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패키징을 한다. 텍스트 에디터로 빌드 스크립트를 작성하듯이 패키징 XML을 작성할 수도 있고, Visual Studio와 연동하여 비교적 쉽게 작업할 수도 있다.

버전 2.0은 Core Toolset과 Votive를 제공한다. Votive는 Visual Studio와 연동하는 도구이다. 버전 3.0에는 ClickThrough이 추가되었다. 웹 기반 배포와 자동 업데이트 등을 지원한다.

nullsoft scriptable install system(NSIS)

Winamp로 유명한 널 소프트에서 만든 인스톨러 저작툴입니다. 약간 쓰기 어렵지만, 공개라는 점과 스크립팅 시스템이 거의 상용수준이라는 점이 장점이죠.

from RedWiki

다양한 개발 도구가 출시되어 있다. NSIS 프로젝트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대표적인 두 개의 개발 도구만 살펴본다.

EclipseNSIS

HM NIS EDIT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최 재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고성능 서버 엔진, 데이터베이스, 지속적인 통합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