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ching Hardfire ‘THE AGE OF RAND’

아인 랜드(Ayn Rand, 첫 번째 질문에서도 언급되지만 아인 또는 애인으로 발음한다.)의 철학을 비디오로 접할 수 있다. Hardfire는 미국 Libertarian Party (굳이 번역하자면 자유당 쯤)의 TV 프로그램 같다. 그러니 자유주의와 자본주의의 열렬한 지지자였던 아인 랜드를 주제로 다룬다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 아인 랜드의 철학은 철저하게 이성주의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완전히 이해하기가 녹녹치 않다. 그러나 이 약 30분짜리 동영상이 그녀의 철학을 보다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단지, 자막이 없으니 영어 청취력이 뒷받침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_-;; )

Hardfire THE AGE OF RAND / FREDERICK COOKINHAM

정리

마지막으로 아인 랜드의 철학, 이기주의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를 풀어내는 Frederic Cookingham의 설명을 정리해 본다.

사회자: 아인 랜드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에 반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것이 사실인가?

Frederic Cookingham: 다른 사람을 돕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단지 자신을 희생하면서 다른 이를 돕는 것에 반대하는 것이다. 그녀의 생각은 이렇다. 왜 다른 사람을 위해서 누군가가 희생해야만 하는가?

여기서 희생이란 다른 이를 도우면서 자신을 다치게 (hurt) 하는 행위를 말한다. 돕기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는 이의 말을 주의깊게 들어보자. 그들은 다른 이를 돕는 행동 자체가 아니라, 자신의 희생을 강조한다. 다른 이에게 도움을 주면서 동시에 자신도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이런 Non-zerosum game은 희생을 강조하는 사람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 한다. 그들은 자신이 치룬 대가에만 관심 있을 뿐, 도움을 받는 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는지 여부엔 신경 쓰지 않는다.

최 재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고성능 서버 엔진, 데이터베이스, 지속적인 통합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