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Visual Studio Express Edition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이 글의 제목을 Microsoft Visual Studio Express Edition … 이라고 짓긴 했습니다만, SQL Server Express도 포함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Announcing the release of Visual Studio 2005 Express Editions 또는 Microsoft Express Editions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번 조치는 꽤나 파격적인데, 의외로 아시는 분이 적어서 이렇게 직접 알리게 됐습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라이센스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만, 혹시 헷갈리시는 분이 계실까봐 이것도 언급해야겠군요. 앞으로 1년 안에 다운로드 받고 등록까지 마치면 그 이후로는 아무런 제약없이 2년이든 10년이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r 1 year 라고 되어 있어서 기한제한이 있는 Shareware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Express Edition이라 며칠 뒤에 공식 발표될 버전하고는 다릅니다. 이 에디션은 취미활동으로 개발하는 사람이나 초보 개발자를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전 베타 때부터 사용해봤는데 기존 VS.NET 2003 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IDE를 Web developer, C# 등으로 나눠서 그런지 오히려 메모리를 덜 잡아먹고, 실행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리고 VS.NET 2003 써보신 분은 아실테지만 VC++.NET 이라고 해도 기존 Native VC++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아직 VS 6.0 사용하는 분에게도 꽤 괜찮은 제품일 것 같습니다.

최 재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고성능 서버 엔진, 데이터베이스, 지속적인 통합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