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또는 사업과 관련된 주제라면 회계부터 시작해서 가리지 않고 학습하는 편이라 당연히 그로스해킹도 꾸준히 관심을 두긴 했다. 하지만 잘 정리된 책으로 공부한 적이 없는데 마침 회사에 이 책이 있길래 집어들었다. 핸드북 정도라 순식간에 읽었는데 여러 생각이 드네. 국내 유일의 그로스 해킹 서적이고 아마존에서도 상당한 판매량과 평점을 자랑하는 책인데 고작 이 정도야?
실망이 컸다. 기껏해야 입문서 수준이네. 엔지니어인 나도 이보다는 많이 알고 많이 실천해왔는데 말이지. 목표로 삼은 독자와 시장이 아무래도 달라서 그런가 보다 해야겠다. 어차피 투자한 시간도 얼마 안 되니…
그러고 보니
요새 유행하는 O2O든 어느 분야든 스타트업하면서 기술이 아닌 사업을 중심으로 삼는 회사가 꽤 있다. 그런 회사에 몸 담아보고 왜 성공하지 못하는지, 왜 성공하는 것 같다가도 꼬꾸라지는지 고민하고 그 이유를 깨달았는데 나의 깨우침과 일치하는 대목이라 기록으로 남긴다.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