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맥북에 MacOS Mojave를 두 개 깔아서 듀얼 부트하기가 매우 쉬워졌다는 사실을 알았다. 여차저차해서 Windows, Linux를 Mojave와 듀얼 부트하는 법까지 알아보게 됐고 여기에 내가 알아본 것을 간단히 정리한다. 짧은 시간 내에 가볍게 훑어본지라 매우 신뢰도가 높은 자료는 아니니 참고만 하자.
Mojave 추가 설치하기
Mojave에서 MacOS를 다중 설치하기가 종전보다 쉬워졌다. APFS(애플 파일시스템)이 제공하는 Volume Sharing 기능 덕분이다. 파티션을 나누는 복잡한 작업 없이 바로 볼륨을 추가하고 그 위에 MacOS Mojave를 추가 설치하면 된다. 그 과정은 How To Dual-Boot Mac: Run Two Versions Of macOS On A Mac – Macworld UK에서 자세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한다.
기타 운영체제 설치하기
참고로 APFS를 쓰더라도 Mojave 이전 버전을 추가 설치하기는 여전히 까다로운 것 같다. 이 경우에는 볼륨 공유 기능이 안 통하고 파티션을 추가 설치해야 하는 듯 싶다.
Windows 역시 Volume sharing으로 설치하지 못 한다. 부트캠프는 여전히 파티션을 분할해서 윈도우를 설치한다.
Linux도 상황은 비슷한데 Boot Camp 같은 도구조차 없기 때문에 상황이 상당히 까다롭다. Dual Booting macOS High Sierra and Linux Mint – GeneBean – Medium 같은 문서를 보면 rEFInd라는 별도의 부트 관리자를 설치한다. 그런데 MacOS의 SIP (System Integrity Protection) 때문에 이 부트 관리자를 설치하는 일부터 험난한 여정이다.
유용한 팁
윈도우나 Mojave를 추가로 설치한 후 주 Mojave 부팅을 하면 새 볼륨을 자동으로 마운트하거나 마운트하라고 팝업창이 뜬다. 이를 원치 않으면 How to prevent partitions from mounting when you boot up, log in, or connect drives to your Mac에서 제시하는대로 처리하면 된다. 윈도우의 경우 hfs
가 대신 ntfs
를 적어넣으면 된다. 단 apfs
는 현재로선 방법이 없는 것 같다. 자동마운트를 막으려면 패치가 나와야 하지 싶다.
[…] Mojave 듀얼 부트의 모든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