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High Sierra
앱스토어에 하이시에라 떴다. USB로 클린설치할 생각이면 DiskMaker X로 이미지 구우면 된다. 웹에 터미널 사용하는 법이 많이 공유됐는데 파일 경로가 바뀌어서 어느 게 맞는지 찾기 힘들고 DiskMaker X가 답이다.
MySQL 8.0 RC1 – Highlights
- JSON 데이터는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처리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지만 MySQL을 Document Store로 사용하는 곳이라면 의미가 있지 않을까?
- CTE 는 정말 편리하지. 애플리케이션이 CTE가 필요할 정도로 엄청난 쿼리를 날려서는 안 되겠지만 데이터분석 등의 작업에는 종종 쓸모가 있거든.
- Unicode 9.0을 지원하는
utf8mb4
가 기본이 됐다.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고 이모지 사용량이 늘면서 서구권도latin1
에서 벗어날 필요성을 느끼는 듯 하다. SKIP LOCKED
,NOWAIT
힌트는 급할 때 유용하겠다.- 머신 사양을 언제든 바꾸는 클라우드 환경에 맞춰 시스템 설정을 자동으로 바꾸는 기능은 반갑네.
- Invisible indexes는 인덱스 사용여부를 테스트할 때 쓰라는 건가?
Kubernetes
pires/kubernetes-elasticsearch-cluster
상당히 잘 구성한 Elasticsearch statefulset 예제이다. Elasticsearch를 잘 알아도 처음 Kubernetes 접하는 사람에겐 조금 버겁지 싶은데 요새 추세대로 각종 보안 기능까지 반영하면 엄청나겠지. 겁먹지 말고 차분하게 익히면 그만한 값어치를 할테지만…
처음에는 statefulset 예제만 있었는데, deployment 로 provisioning 하는 레시피가 추가되었어요.
라고 데일리 Perry의 제보가 있다.
NetworkPolicy does not allow update on Spec
kubectl apply netpol
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Forbidden: updates to networkpolicy spec are forbidden
아직 v1beta1 라서 일부러 막아놓았고 추후에 열어줄 것이라 한다.
Network Policy의 한계
- Pod를 중심으로 접근제어를 하니까 External Load Balancer를 처리하기 힘들다. 이를테면 Pod S만 Pod D에 접근하게 설정하기는 쉽지만 Pod S와 더불어 AWS ELB C가 Pod에 접근할 수 있게 설정하기는 어렵다.
- 내부에서만 접근하는 백엔드 서비스, 그러니까 MySQL 같은 서비스에 대해 접근제어를 시도하기는 좋다.
- 특정 서비스 그룹만 묶어서 접근제어하기는 편하다.
다만, 그뿐이다. 아, 그렇지 추천 예제!
Sublime Text 백업 및 동기화하기
Sync Settings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Gist에 설정을 백업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그렇게 복원하고 나면 사용자별 설정(User Preferences) 등이 날아가고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Sync Settings도 좋지만 Syncing 문서를 참고해서 사용자 설정 폴더 자체를 백업해두는 편이 좋다.
Relicensing the GraphQL specification – Lee Byron
https://medium.com/@leeb/relicensing-the-graphql-specification-e7d07a52301b
React.js에 이어 GraphQL의 라이선스도 바뀌었다. 이로써 논쟁은 끝!
Infrastructure Secret Management Software Overview
다양한 Key management system을 잘 비교한 글이다.
abseil.io
Battle-tested, Mom-approved
캐치프레이즈가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