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 곰 인코더를 써 오다가 다음 팟 인코더를 추천 받고 어느 게 더 낫나 테스트해 봤다.
곰 인코더
우선 내가 일년 넘게 써 온 곰 인코더를 보자. 곰 인코더는 한달 사용료가 1000원이다. 무료 체험이라 해서 결제 안 해도 인코딩이 가능한데 이땐 5분 분량의 곰 인코더 로고가 들어간다. 물론 로고가 들어가면 동영상 보기가 매우 짜증나므로 사실상 돈 내고 쓰란 말이다. 자,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돈 내고 쓰라면 신경질부터 내는 사용자가 많다. 그나마 크랙하지 않고 무료 소프트웨어를 찾아 떠나는 사람은 양반이다. 어쨌거나 곰 인코더는 유료 결제가 도입된 후 사용자가 꽤 줄었는데 나는 여전히 이 프로그램을 좋아한다.
곰 인코더는 가벼운 인코더 중에선 거의 유일하게 병렬 프로세서를 활용한다. 스크린샷에 나와 있듯 멀티 코어를 모두 활용하여 동영상 여러 개를 한번에 인코딩한다. 듀얼 코어만 되더라도 드라마나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인코딩 하는 시간이 거의 1/2로 줄어든다. 그래서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찾으면 한꺼번에 인코딩을 한다. 한달 사용료가 1000원이라 해도 어쩌다 한번씩 필요할 때만 결제하면 되므로 일년에 쓰는 돈은 기껏해야 5000원 내지 6000원 정도다. 그러니 부담되지 않는다. 차라리 돈 1000원 내고 시간을 버는 편이 이득이다. 돈 버는 직장인들은 몇 푼 안 되는 돈 아낀다고 전기세 더 내고 스트레스 받아 봐야 어리석을 뿐이고, 학생은 공부할 시간을 낭비하니 차라리 부모님의 호주머니를 약간 터는 편이 낫다고 본다.
곰 인코더의 유료 정책을 싫어하는 거야 개인의 자유지만 돈을 내기 때문에 개발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거다. 팟 인코더는 다음에서 지원하니까 놔두고 다른 무료 인코더와 곰 인코더를 비교해 보면, 확실히 곰 인코더가 업데이트가 빠르고 좀더 안정됐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
다음 팟 인코더
팟 인코더는 멀티 코어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동영상 여러 개를 인코딩해야 할 땐 곰 인코더의 성능이 압도적이다. 반면 동영상 한 개만 인코딩할 땐 곰 인코더나 팟 인코더나 속도 차이가 없다. 동일한 설정으로 인코딩해 보니 거의 같은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팟 인코더에게 한가지 강력한 무기가 있었으니 바로 동영상 이어 붙이기 기능이다. 곰 인코더도 구간 자르기는 된다. 그러나 동영상 하나당 하나의 구간 자르기만 지원한다. 그래서 여러 구간을 자르고 싶을 땐 동영상을 여러 번 인코딩해야 한다. 반면 팟 인코더는 동영상 하나당 여러 개의 구간을 자를 수 있다. 더욱이 이렇게 자른 영상을 하나로 붙여 주므로 매우 편리하다. 애니메이션을 볼 땐 거의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지만, 학습용 동영상의 특정 강의 내용만 반복해서 보고 싶을 땐 유용할 거라 생각한다.
결론
동영상 플레이어나 인코더는 한국 사용자의 요구 사항이 까다로운 탓인지 몰라도 한국의 소프트웨어가 세계적인 수준이다. 사용하기 쉽고 기능은 막강한데 곰 인코더는 유료 소프트웨어로써, 팟 인코더로는 무료 소프트웨어로써 1, 2위를 다툰다는 느낌이다.
저는 싱글코어인데다;;
자주 인코딩 하는 편은 아니라서
팟인코더에 만족하며 쓰고 있지요-
근데..요즘 업뎃이 뜸해진건 아쉬워요
팟플레이어 업뎃은 꾸준하니 비교도 되고-_-;
업데이트가 뜸해졌다면 여러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죠.
1. 이 정도면 된 것 같으니 인력을 다른 곳으로 돌리자.
2. 자잘한 버그는 고쳤으니 이제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해보자.
아마 2번이겠죠. ㅎㅎ
팟인코더는 다중실행이 가능해서 괜찮다고보는데요 ?
구지 싱글코어가아닌 듀얼이나 쿼드도 2개 혹은 4개를
동시실행하여서 인코딩하면 cpu활용을 잘할수있죠..
수정바랍니다 .
글쎄요. 응용 프로그램을 두 개 띄우는 것과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부터 멀티 코어를 고려해서 짠 것은 엄연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CPU 선호도 문제도 있고 결정적으로 여러 개의 파일을 한번에 인코딩할 땐 곰인코더가 확실히 효율적입니다. 10분, 20분, 30분, 40분짜리 동영상을 인코딩한다면 어떨지 생각해보세요.
팟인코더는 10분+40분, 20분+30분짜리를 사람이 묶어줘야 최소 시간에 인코딩이 끝납니다. 그냥 10,20,30,40분짜리를 순서대로 넣었다고 생각하면 첫번째 팟인코더는 10분+20분을 쓸테고, 두 번째 팟인코더는 30분+40분을 쓸테죠. 그럼 인코딩이 끝날 때까지 70분을 기다려야 합니다.
곰인코더는 그냥 4개의 파일을 적당히 넣어주면 적당한 결과가 나옵니다. 10,20,30,40분짜리를 순서대로 넣으면 첫 CPU는 10분+30분을 쓸테고 두 번째 CPU는 20분+40분을 쓸테죠. 그럼 60분이 걸리겠네요. 물론 팟인코더처럼 파일 순서를 최적화해서 넣으면 50분에 끝날테죠.
결론적으로 평균 인코딩 시간이나 편의성 면에선 곰인코더가 낫습니다.
다음팟인코더 업데이트에 대해
공식 블로그에 가보니까
신버젼은 나왔습니다만…(08.12.22)
아직 일부 버그가 남아있는듯하네요.
여튼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라고 뜨는건
이런 문제들을 다 해결하고 나서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신버젼을 써보시고 싶으신분은
팟인코더 공식 블로그
http://blog.daum.net/ahahvideo/
에서 다운은 가능합니다만..
아직은 구버젼을 쓰는 경향이네여.
걍 업데이트 이야기가 나와서 .. ^^
저도 팟인코더 씁니다.
역시 무료의 달콤한 유혹이 ㅋㅋ
아, 새 버전이 나왔군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없나요? 며칠 전에 썼는데 왜 몰랐을까요? 집에 가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