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읽는 책, 읽은 책

  • Post author:
  • Post category:
  • Post comments:4 Comments
  • Post last modified:2020-02-08
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적용 – 속도 경쟁에서 승리하기
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적용 - 속도 경쟁에서 승리하기

우연찮게도 인사이트와 위키북스에서 각각 린 소프트웨어 개발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적용을 같은 날 내놓았다. 인사이트 측에서 내놓은 책이 시리즈의 첫 번째이고 내가 읽은 책이 두 번째 책이다.

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적용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감동이다. 제약조건이론을 다룬 한계를 넘어서 이후로 통찰력이 가장 빛나는 책이었다. 이런 책은 내가 번역해야 하는데!라는 욕심이 들 정도다.

앞으로 이 책과 관련된 포스팅을 자주 하게 될 것 같다. 이미 책을 다시 정독했고, 중요한 곳은 줄을 치고 메모를 남겨놨다.

똑똑하고 100배 일 잘하는 개발자 모시기 – 조엘 온 소프트웨어 시즌 2
똑똑하고 100배 일 잘하는 개발자 모시기 - 조엘 온 소프트웨어 시즌 2

조엘 스폴스키가 개발자 채용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재치 있게 풀어냈다. 출판 전에 원고를 검토했기 때문에 쭈욱 가볍게 읽어보고 윗분들에게 (강압적으로라도?) 빌려드릴 생각이다.

맨먼스 미신
맨먼스 미신

데이비드 브룩스가 쓴 The Mythical Man-Month의 한글판이다. 절판될까 무서워 얼른 사버렸다. 실은 원서를 갖고 있지만 원체 문장이나 내용이 어려워 제대로 완독을 못하고 있던 참이라 얼씨구나 싶었다.

소프트웨어 산업 초창기에도 이런 이야기를 했구나하는 공감대를 느끼는 동시에, 요즘엔 이런 문제는 없지라는 격세지감도 느끼게 된다. 글을 읽어나가면서 반론도 제법 펼칠 수 있게 된 걸 보니 뭔가 보는 눈이 트인 듯 하다. 나만의 착각일지도 모르지만……

애자일 프랙티스
애자일 프랙티스

앗, 깜박하고 이 책을 빼먹을 뻔 했다. 위에서 소개한 세 권의 책보다 먼저 받은 책이지만, 회사 동료 분에게 빌려드린 상태라 뭐라 할 말은 없다. 원고 검토 작업에 참여하긴 했지만, 그땐 번역 마무리하느라 일부분만 맡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 읽고 서평을 써야 옳지 않을까?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4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rein
17 years ago

개인적으로 맨먼스미신은 30년 전이나 지금이나(…)라는 생각을하면서 재밌게 봤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당장 필요한건 설명이 적거나 없다라는 점이랑 번역이 좀 투박?하다는 점은 불만스러원 점이었습니다.

최재훈
17 years ago

원서 읽어보셨나요? 저는 오히려 원서 수준을 고려했을 때 번역 잘 했구나란 생각을 했습니다. 직접 번역을 해봤다보니 아무래도 “내가 번역했다면?”이란 관점에서 책을 읽게 되는데, 이 책은 정말 만만치 않겠더라구요. 문체가 투박한 면은 있지만, 오역 같은 건 눈에 띄지 않았고, 뜻도 이해하기 그리 어렵지는 않았으니 저는 만족합니다. 

rein
17 years ago

저도 원서를 조금 보다가 – 대학원 선배 형이 보시더라구요 – 포기하고, 번역서 나온걸 읽었거든요. 근데 번역이 잘못되었다가 아니라, *묵직하달까* 가볍게 읽긴 힘들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

최재훈
17 years ago

네. 정말 읽기 쉽지 않은 책입니다. 몇 번 곱씹어 읽어야 하니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