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 개발자의 애환
회사 게시판 돌아다니다가 발견한 명작 야근 개발자의 애환 #1 - 굴욕 편 야근 개발자의 애환 #2 - 해방 편 게임 개발자의 애환을 구구절절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 다음엔 SI 개발자 편이라도…
회사 게시판 돌아다니다가 발견한 명작 야근 개발자의 애환 #1 - 굴욕 편 야근 개발자의 애환 #2 - 해방 편 게임 개발자의 애환을 구구절절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 다음엔 SI 개발자 편이라도…
게임 산업을 좀더 이해하려고 여러 곳을 돌아다니는데, 오늘은 Gamasutra 같다가 반가운 이름이 눈에 띄길래 자세히 기사를 읽었다. 카트라이더가 미국에서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내용이고, 별 내용은 없다. 아시아 시장에선 이미 탄탄한…
3.0의 학점 커트라인, 600만원의 수업료,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변 : 다른 대학교의 경우를 생각하면 600만 원 정도로 책정된 우리 학교의 수업료가 비싸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 : 같은 생각이다. 우리 학교 수준의…
심사가 뒤틀리면 속에 든 말을 내뱉곤 한다. 솔직함이 언제나 중요하지만 화가 났을 땐 잠시 열을 식히는 편이 낫다. 지난 번엔 조금 심하다 싶을 정도로 사고 친 정부 조직을 힐난했지만, 세상살이가…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올해 상반기 공무원 인건비를 실제보다 17조 원이나 많은 28조 원으로 계산하는 바람에 재정경제부가 망신을 당했다. 지난 9월 첫째 주에 보도가 된 것으로 알고 있고, 내가 이 사실을…
정말 대단한 버그다! 회사 동료 분이 메모리 누수 현상이 있다길래 둘이 같이 달려들어 문제를 찾아봤는데, 천신만고 끝에 원인을 알아냈다. wcout.imbue( locale("korean") ); wostringstream os; for(int i=0; i<2; i++) { os…
ophcrack ophcrack은 Jeff Atwood의 소개 덕분에 알게 됐다. 해시된 텍스트를 분석해서 진짜 암호를 알아내는 크랙 도구다. 불법적인 용도로 이런 프로그램을 쓸까봐, 소개하기가 꺼려진다. 분명히 말하지만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해킹이 멋있지도…
로컬 컴퓨터에 개발 중인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띄우고 어떤 패킷이 오가는지 확인하려 했다. Ethereal을 띄우고 로컬에서 오가는 패킷만 걸러내도록 설정했다. 한데 눈에 불을 켜고 지켜보는데도 화면은 텅 비어 있을 뿐이었다. 필터를…
시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하다가 재미있는 팁을 알게 됐다. 코드를 짜다가 잘 생각 안 나는 부분이 있거나 확정 안 된 요소와 마주치면 일단 \todo 주석(doxygen 기준)을 남기고 넘어간다. 문제는 주석을…
2007.09.27 소스 코드와 테스트 결과 모두 오류가 있어서 글을 고쳐 썼습니다. 죄송합니다. 거의 모든 문자열을 TCHAR로 선언해서 쓴다. _UNICODE가 선언되어 있으니 사실상 wchar_t 타입인 셈이다. 한데 TCHAR*이나 std::wstring에 담긴 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