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회사에선 아웃룩을 쓰는데,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인 만큼 반응이 빠르다. 반면 구글 캘린더는 반응성이 떨어지지만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든 장점을 가져갈 수는 없을까? 그래서 구글 캘린더와 아웃룩을 동기화해주는 소프트웨어가 나왔다. 하지만 대부분이 비싼 라이센스 비용을 제시하는 데다가 하나 있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지지부진인 탓에 발만 동동 구르고 있었다. 한번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직접 참가해볼까 싶었지만, 문서화가 전혀 안 되어 있고, 심지어 컴파일하는 방법조차 알 수 없어서 짜증만 일었다. 그러나 이제 어두운 이 땅에도 광명이 비춘다.
Calgoo는 상용 버전과 무료 버전으로 나뉜다. 하지만 무료 버전이라 해도 기능 제약이 아주 미미한데, 캘린더를 5개 이상 못 만든다던가, 자동 동기화가 안 되니 F5를 누르라던가 하는 수준이다. 사실 Calgoo가 나온지는 꽤 됐지만, 한글을 지원해주지 않아 안 쓰고 있었다. 오랜만에 새 버전이 나왔다는 메일을 받고 심심풀이 삼아 시도해봤더니 이게 웬걸, 우리말이 잘 나오는 게 아닌가? 한두 메뉴에선 한글이 깨졌지만, 나머지는 무난했다.
우선 Calgoo 홈페이지에 가서 무료 버전을 설치한다. 계정을 만들어야 하지만 이메일 주소와 계정 정도만 적어주면 된다. 부담 없이 계정 하나 만들고 Calgoo를 설치한다. Calgoo는 Java 기반이라 최신 Java 런타임이 깔려 있어야 한다.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한데, 하나 알아둬야 할 게 있다.
설치하다 보면 기본 캘린더의 종류를 선택해야 하는데, Google, Outlook, Calgoo 세 가지가 나온다. 여기서 Calgoo를 선택하는 편이 낫다. 이상하게도 Calgoo에선 기본 캘린더를 삭제할 수 없는데, 섣불리 Outlook이나 Google 캘린더와 동기화하는 것보단 나중에 별도로 캘린더를 추가하는 편이 낫다.
Calgoo 창이 뜨면 [File/New/Calendar]를 선택한다. 이제 Google and Outlook이 뜬다. 이걸 선택하면 된다.
이후엔 아웃룩과 구글 캘린더 각각에서 동기화할 달력을 고르면 끝이다.
조심해야 할 점이 있다. 여러 컴퓨터에서 동기화하려다 보면 한 이벤트(약속이나 행사)가 똑같이 복사되는 경우가 있다. 병합 능력이 아직까진 부족한 것 같다. 그러니 동기화하기 전에 기존 아웃록 캘린더를 백업해두는 편이 좋다. 시스템이 해주지 않으니 최적의 설정 방법을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아직까진 못 찾았다.
으음… 저처럼 단지 Google 캘린더를 Desktop 에서(물론 네트웍은 연결되어있고) 쓰고 싶으시다면, Mozilla 에서 만드는 Sunbird 를 써보시는 것도 어떨까 싶네요
음… 회사에선 오피스 라이센스가 있으니까요. 사실 Exchange 서버나 Project 서버만 갖춰져 있으면 아웃룩이 최강이죠. 현 시점에선 일정 관리는 Google Calender와 Remember The Milk를 쓰고 있고, 연락처 관리만 아웃룩에 맡겨 놓은 상황이라 Calgoo는 동기화 용도로만 쓰고 있습니다. ㅎㅎ
Sunbird는 예전에 봤을 땐 이래저래 쓸모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스크린샷 보니 많이 나아진 듯 하네요.
ㅋ 다름이 아니라 제가 calgoo회사 직원 입니다
한국인도 쓰는 분이 있군요 ㅋ
여기는 캐나다 밴쿠버 이구요
혹시 calgoo의 문제점이나 제안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메일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답변이 늦었습니다. 회사 일 끝내고 댓글 달려고 했는데 그만 잊었네요.
Calgoo를 여러 사람에게 소개해 줬더니 여러 사람이 즐겨 쓰는 것 같습니다. 굳이 아쉬운 점이 있다면, 두대 이상의 컴퓨터에서 Outlook과 동기화하기 어렵다는 점 정도일까요? 이런 식으로 동기화하면 같은 이벤트가 복사되어 버리더라구요. 동기화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Calgoo 포럼에 가보니 일단 정책적인 결정이었던 같던데요. 사실 이 기능이 없어도 큰 문제가 안 되지만, 사용자가 데이터가 중복 복사되는 문제를 모르면 자칫 일정 데이터가 엉퀴는 수도 있겠더라구요.
좋은 제품 만드셔서 돈 많이 버세요~~
지금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니
자주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혹시 칼구에 대한 불편한 점 있으시면 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벤쿠버 사무실에 한국인 직원이 3명이나 있어요 ㅋㅋ
벤쿠버 사무실이라고 하시는 걸 봐선 다른 곳에도 사무실이 있나 보네요. 한국 사람이 많아서 좋으시겠어요.
일부 메뉴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있긴 하더라구요. 나중에 다른 문제나 불편한 점이 있으면 알려드릴께요.
혹시 Timesearch에 근무하시나 봐요.. ^^ 맥에서 한글 깨지는 문제 해결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미지 편집 기능도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