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책만 엄선하자면 다음과 같다.
Programming
-
실무 예제 중심의 고급 SQL 서버 개발자 가이드 : Transact-SQL, 저장 프로시저, XML – 켄 헨더슨
-
Transact-SQL : 강력한 SQL 프로그래밍을 위한 – 켄 핸더슨
Architecture
-
Microsoft SQL Server 2000 Inside – Kalen Delaney
Administrating
-
Microsoft SQL Server 2000 성능 튜닝 Technical Reference – Whalen,Garcia,Deluca,Thompson
이 외에도 손호성씨의 Deep Inside T-SQL 쿼리 테크닉도 추천하고 싶다. 나는 이 책을 안 읽어봤지만, 저자의 글을 여러 잡지에서 읽어왔다. 저자의 내공을 봤을 때, 훌륭한 책일 것이다.
아차! 제일 중요한 책을 빼먹었다. MSSQL 2000의 최고봉!!!!.
SQL Server 온라인 설명서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SQL Server 2000 개발자용은 회사에있어서 한참 보고있었는데…나가면서 가져갔다는…가져간 사람이 직접 산거라더군요 ㅋㅋ 관리자용은 회사에서 산건데 쩝;;
그렇지않아도 짧은 디비문에 한계를 느끼던 차였는데 “실무 예제 중심의 고급 SQL 서버 개발자 가이드” 요거 한권 사서 봐야겠습니다. ㅎㅎ
후회는 절대 안 하십니다. 그런데 회사 돈으로 이 책을 모두 사는 것은 어떨까요?
SQL Server 개발자를 위한 스터디 커리큘럼
1. 정원혁, Microsoft SQL Server 2000 전문가로 가는 길 왕초보용. 인덱스만 이해해도 책값은 건진거나 마찬가지 2. 켄 헨더슨, 하성희 역, 실무 예제 중심의 고급 T-SQL 개발자 가이드 중반까지 매우 알찬 내용. 개발시 실수하기 쉬운 점들에 대해서 잘 나옴. 뒷부분의 XML/HTML 부분은 거의 실용성이 없음. 디자인 패턴, 소프트웨어 공학, Agile Methodology 얘기는 수박겉핱기 수준. 안 읽어도 됨…
평소에 블로그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저도 비슷한 것을 적어놓은게 있어서 트랙백 날려봅니다.
아, 그리고 하나 더 말씀드리면 저희 회사에 기술지원을 온 한국MS의 SQL서버 엔지니어들은 Inside SQL Server 2000 하고 Ken Henderson 이 쓴 SQL Server Architecture and Internals, Inside Windows 2000(이건 누가쓴지 몰겠습니다)을 여러번 반복해서 읽는다고 하더군요. OS가 돌아가는걸 알면 DB가 돌아가는걸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면서요…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 (그러고보니 제가 재훈님 학교 선배가 되네요. 산업경영96이랍니다.
정원혁씨 책 첨에 보기 좋구요.
강력한 프로그래밍을 위한 T-SQL감동이죠.
아는 사람만 아는 귀중한 책이라죠. ㅎㅎ
“강력한 프로그래밍을 위한 T-SQL” 은 개인적으로 잔뜩 기대하고 봤는데 기대만큼은 아니었습니다. 리팩토링하고 디자인패턴책을 처음 볼 때만큼의 감동을 기대했었는데, 그정도는 아니었고 오히려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리팩토링책 첨 봤을때 가졌던 느낌을 받았지요.
그리고 이건 여담인데요, 켄 헨더슨 아저씨가 한국와서 강연회를 한번 했는데, 그때 모 회사에 컨설팅해주러 들어가서 그 회사의 엄청나게 큰 SQL 서버 하나를 다운시킨 적이 있답니다. ㅋ 프로필러를 무리하게 돌렸기 때문이라는데요, SQL2000 SP3 까지는 프로필러를 위한 SQL서버 버퍼공간이 적어서 무리하게 돌리면 그럴 수 있다는군요. SP4 에서는 많이 좋아졌다고… MS엔지니어 얘기론 켄 헨더슨이 PSSDiag 를 만든 사람이라는데 어찌된건지.. ㅎㅎㅎ
to merritt19: 선배님이시군요. 학교 밖에서 동문들을 만나면 괜시리 반갑습니다. ^^
SQL Server Architecture and Internals은 WishList에 등록해놨습니다. 그런데 자금 압박이 심해서 여태 사지 못하고 있습니다. 흑흑.
트랙백으로 걸어주신 글은 잘 읽어봤습니다. 저도 초중급으로 책을 구분해 놓을걸 그랬습니다. 한가지 다른 의견이 있는데, 실무 예제 중심의 고급 T-SQL 개발자 가이드의 XML/HTML 부분도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저도 쓸모없다고 단정지었는데, 이제와서는 XML을 꽤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Bulk Insert를 사용하기 힘든 경우에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더군요.
to 박상민: 저도 동감입니다. 제 경험 상으로는 SQL을 잘 모르는 웹프로그래머가 꽤 있는데, 회사에게 그들에게 강력한 프로그래밍을 위한 T-SQL을 한권씩 선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to merritt19: 헨더슨씨 강연날에 선약이 있었더랬죠. 참 아쉽습니다. 그나저나 헨더슨씨 같은 고수도 실수를 하다니, 저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일화입니다. 하하.
책 - 고급 SQL 서버 개발자 가이드
kaistizen님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구매하게된 책
아직 술술 읽을 만한 sqler 안되기에 조금은 힘들게 읽고 있지만 그래도 확실히 강추할만 한 책인 것 같다.
직장동료가 퇴사하면서 가져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