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통합에 관한 글을 씁니다

오랜 만에 광고 좀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의 칼럼을 맡아 쓴지도 어느새 2년 가까이 되어 갑니다. 지난 해엔 커뮤니티 노트라는 칼럼을 썼고, 기대했던 것보다 즐겁게 읽은 독자가 많은 듯 해서 저도 기뻤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커뮤니티 노트를 접기로 했을 때 고민했지만, 결국 새해이니 만큼 새로운 소재를 다루기로 했습니다.

Continous Integration Diagram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License

글 제목을 봐도 알 수 있지만, 이번엔 지속적인 통합을 다룹니다. 벌써 1월 원고는 다 써서 보냈습니다. 이 주제를 1년 내내 다룰지 아니면 나중엔 다른 소재를 찾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최선을 다해볼 요량입니다.

요즘엔 퇴근하고 나서 Continuous Integration을 번역하는데, 마소 칼럼은 이 책과는 약간 다른 방향을 추구합니다. 이 책은 주로 자바(Ant 등)나 닷넷(NAnt 등) 위주의 예제를 보여주는데 반해, 마소 칼럼에서는 지난 반년 사이에 게임 서버 개발에 참여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Visual C++, MSBuild, x64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통합 등을 다룰 생각입니다.

마소 원고는 시간이 지나면 하나씩 웹에 올려놓으니 금전적으로 힘드신 분은 제 블로그를 통해 글을 읽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렇긴 해도 제가 정신이 없을 때는 원고를 웹에 올리는 주기가 길어지니, 이 점은 미리 양해 드립니다.

최 재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고성능 서버 엔진, 데이터베이스, 지속적인 통합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