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tal Commander 에서 TortoiseSVN의 셸 아이콘 보기

  • Post Author:
  • Post Category:
  • Post Comments:0 Comments
  • Post last modified:February 7, 2020

Total Commander와 TortoiseSVN을 함께 쓰는 개발자가 적진 않을 것 같다. 둘다 개발자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 도구이니. 한데 이 사랑스런 도구에도 단점은 있으니, Total Commander로 SVN 로컬 폴더를 찾아들어가면 윈도우 탐색기에 보이던 알록달록한 상태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 “이건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들 텐데 우리가 기대하는 바는 아래 그림과 같기 때문이다.

연동 전

연동한 후의 'Total Commander'의 모습

연동 후

연동하기 전의 'Total Commander'의 모습

Total Commander가 알아서 이렇게 보여주면 좋겠지만 현실은 시궁창이라 그렇지가 않다. 하지만 5분만 손보면 Total Commander에서도 친숙한 장식을 볼 수 있다.

  1. Total Commander를 연다.

    환경설정 – 동작 – 마우스 선택 모드 – “왼쪽 마우스 버튼” 을 선택한다.

  2. TortoiseSVN의 환경설정(Settings) 메뉴를 연다.

    Icon Overlays – Show overlays and context menu ony in explorer 를 선택 해제한다.

  3. Total Commander용 Shell Details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는다.

    v7.5 정도라면 다운로드 압축 파일을 더블 클릭해 열기만 해도 Total Commander가 알아서 확장기능을 설치한다.

  4. Total Commander를 닫고 다시 연다.

  5. 끝!!!

x64 윈도우

Total Commander는 현재 WIN32 비트 바이너리만 존재한다. 그에 비해 TortoiseSVN는 x64 빌드를 제공한다. 그러니 x64 윈도우 사용자라면 Total Commander는 WIN32 이고 TortoiseSVN은 x64 일 것이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x64 윈도우에선 앞서 신나게 설명한 절차로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

이때는 TortoiseSVN의 WIN32 빌드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된다. x64, WIN32 두 빌드를 모두 설치해도 오작동하거나 하는 문제는 없다. 그저 똑같은 프로그램을 한번 더 설치하여 쥐꼬리만큼 하드디스크를 낭비했다는 정도인데 깔끔한 설치에 집착하는 강박 관념의 소유자가 아니라면 “그깟 것 뭔 상관이여"”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참고 문헌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최 재훈

Kubernetes, DevSecOps, Golang, 지속적인 통합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