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션 복구하기 – TestDisk

  • Post author:
  • Post category:칼럼
  • Post comments:4 Comments
  • Post last modified:February 8, 2020

TestDisk는 파티션 복구용 프로그램으로써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어제 백업 디스크에 담긴 데이터를 모두 잃어버릴 뻔 했다가 TestDisk의 도움으로 간신히 위기를 벗어났다. 그러고 나서 이 멋진 도구를 소개할 계획을 고심해봤으나 결국 설명해봐야 별 소용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일반 사용자라면 파티션 복구라는 말의 의미조차 모를 것이다. 우리 주변의 대다수 사람들은 제어판이나 관리도구만 언급해도 영화 속 좀비라도 본 것 마냥 벌벌 떤다. 그들과 달리 매트릭스의 세계가 아날로그 세계만큼 친숙한 엔지니어 등은 문제 상황과 그때 쓸 도구가 뭔지만 알면 끝이다. 시커먼 DOS 창에 하얀색 글자가 나온들 이들을 막진 못한다.

TestDisk의 명령 창
TestDisk

언제 필요한가?

갑자기 디스크 하나가 사라졌다. 케이블이 뽑혔나? 디스크가 망가졌나? 케이블 접촉상태를 확인해봤으나 그래도 별다른 이상이 없다. 그래서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컴퓨터 관리/디스크 관리] (윈도우 7 기준) 에 가서 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해본다. 사라졌다 생각한 디스크가 그 자리에 있다. 한데 파티션 구조가 이상하다. 1.35TB 하드디스크를 쪼개서 파티션을 두 개 만들었는데 이제 보니 1.78TB에 파티션이 세 개나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디스크가 물리적으로 망가졌다기 보단 파티션 정보가 어떤 이유로 잘못 기재됐다고 보는 게 맞겠다. TestDisk를 쓰기에 완벽한 상황이다.

사용법

사용법을 일일이 설명할 생각은 없다. 흑백 DOS 화면에 메뉴가 나오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지만 실제론 메뉴마다 선택 가능한 옵션이 몇 안 되고 일방통행이기 때문에 그저 지시에 따르면 된다. 게다가 쓸만한 자료가 이미 인터넷에 널렸으니 여기선 그런 글을 소개하고 그칠 생각이다.

글쓴이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트위터
  • Dec 6, 2021
    아, 이런 시도가 나쁘다는 말은 아니고 그저 문서만 봐선 더 쉬워보이지 않는다는 정도랄까. 짬날 때 어떤 가치가 있는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겠다
  • Dec 6, 2021
    재택근무하다 말고 온 가족이 선별진료소로 가는 와중에 나는 조수석에 앉아 아이패드와 에어팟으로 원격회의에 참석하고(경황이 없어 취소도 못…) 정신은 없었으나 선별진료소 근방의 주차상황까지 공유가 된 터라… https://t.co/02zsjvFXqK
  • Dec 6, 2021
    유치원에 확진자 나오니 원과 학부모의 신속한 대응이란. 순식간에 가장 대기시간이 짧은 선별진료소가 어디인지까지 서로 정보 공유하고 불과 몇시간 만에 전원이 집에 돌아왔다. 진료소 가는 길에 백신이 전혀 쓸모… https://t.co/9O85nAvva1

This Post Has 4 Comments

  1. ㅇㄷㅇ

    제글 링크가 있어서 와봤습니다.^^

  2. 외계고양이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이군요.smile

    혹시 파티션을 날린상태에서 윈도우 설치 등으로 하드 디스크 내용이 변경되었을때도, 어느정도 이전 파티션 상태로 복구가 가능한가요??

  3. 최재훈

    큭… 그 정도 급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 같지는 않습니다.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