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ilscale! 원격근무 시대에 걸맞는 VPN

  • Post author:
  • Post category:칼럼
  • Post comments:5 Comments
  • Post last modified:March 23, 2020

주의

이 글은 출시한지 얼마 안 된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구현의 완성도보다는 제품의 개념과 접근방법에 집중합니다.

자택근무해보면 일반적인 VPN 체계가 매우 부자연스럽다는 걸 느낄 겁니다. 개발환경, 운영환경, 사무실 등 환경마다 VPN이 따로 있어 매번 새롭게 연결을 맺어야 한다던가. 사무실에 있을 때와는 달리 동료에게 파일을 보낼 방법이 마땅치 않다던가. 이는 일차적으로 VPN 게이트웨이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토폴리지를 구성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작년부터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이번에 우연히 저와 동일한 해법을 실제로 구현한 제품을 찾았습니다. 서비스를 개시한지 몇 개월 안 되는 모양이니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고민을 한 사람이 창업을 한 모양입니다.

Tailscale 은 실질적으론 여러 개의 데이터센터, 사무실, 각 가정 등 여러 네트워크 환경을 하나의 네트워크인 것처럼 묶어줍니다. 로그인은 한번만 하면 되고, 각 단말을 암호화된 메시네트워크로 구성하는데 Wireguard를 이용하는데다 P2P 네트워크를 거미줄처럼 엮기 때문에 더 빠르고 더 안정적일 겁니다. 이론적으론 원격으로 일할 때라도 사무실에서 일할 때와 차이가 거의 없을 겁니다. 어쩌면 원격근무용이라 꼬리를 달 필요가 없을지 모릅니다. 사무실이든 집이든 항상 암호화된 VPN 을 이용해도 되겠지요. 이는 재택근무시의 수칙을 따로 마련하고 교육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Tailscale의 주요기능을 보면 확실히 기업 시장을 잘 이해한단 생각이 듭니다. 우선 Tailscale은 Okta와 같은 IDP를 지원하므로 인증과 권한제어를 어느 정도 통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ACL만 적절히 구현해주면, 무슨 시스템 들어갈 때마다 별도의 VPN 게이트웨이에 로그인해야 하는 불편함은 겪지 않아도 됩니다. 개인용 무료 요금제인 Solo에선 이러한 기능에 제약이 있어 아직 구현의 완성도를 평가해보진 못했으니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이야기입니다.

Wireguard는 UDP 프로토콜을 이용하는데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UDP 프로토콜을 매우 제한적으로 허용합니다. Tailscale은 그런 것까지 고려해서 UDP를 TCP로 감싸 통신하는 기능(Encrypted TCP relays)을 제공합니다. 이와 더불어 Tailscale은 감사 로그도 제공합니다. 감사 기록이 어느 정도로 치밀한지는 앞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기회가 있다면 공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Tailscale의 소개를 마칩니다. 머릿 속으로 구상했던 그런 서비스를 발견하다니 흥분되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고 감정이 복잡합니다. 🙂

참고

글쓴이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트위터
  • Sep 24, 2021
    https://t.co/S3ae6oXB85 지를까 말까 그것이 문제로다
  • Sep 24, 2021
    여기도 방탄이네 와우 https://t.co/axdtKmUaGN
  • Sep 24, 2021
    일관성 없는 사람에 대한 비난 문구로 대표적인 게 내로남불 아닐까 싶은데 실은 대부분의 사람은 일관성이 있다. 일관성이 없다 싶으면 그 사람의 동기를 잘못 파악했을 뿐이다. 잣대를 잘 들이대면 일관성 없다 생각한 사람에게서 일관성을 찾아볼 수 있다

This Post Has 5 Comments

  1. Sun Namkung

    안녕하세요. 테일스케일 입니다. 정확한 리뷰 감사드립니다. 혹시 테일스케일에 관한 궁금점이나 건의 사항이 있으신지요? [email protected] 으로 연락주시면, 현업자와의 대화시간 및 테일스케일 기념품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테일스케일 한국 블로그도 https://tailscale.tistory.com/ 개설 하였사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 Sun Namkung

        현재는 제가 테일스케일의 한국 마켓리서치 및 영업을 돕고 있습니다. 기업용 구축문의나 다른 건의 사항이 있으시면, [email protected] 로 연락 주십시오. 현업자와 연결이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2. Heejoon Lee

    저도 개인 계정으로 설치해보았는데, Windows 10에 설치하고 가이드에 나오는 대로 hello.ipn.dev 로 ping 이 안가서 이게 왜 안되나 하고 여러 번 설치해봐도 계속 안되길래 포기하기 전에 그냥 아이폰에도 설치하고 VPN IP 로 PC RDP 접속을 해 봤거든요. 근데 똭 하고 연결이 되어서 깜짝 놀랐네요. 싱기방기!

    1. CHOI, Jaehoon

      openvpn 이나 ikev2 같은 건 골동품에 지나지 않죠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