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 Graham - Writing, Briefly

  • Post author:
  • Post category:
  • Post comments:7 Comments
  • Post last modified:October 14, 2005

해커와 화가의 저자로서가 아니라도 전산학 분야에서 그 이름을 널리 알린 폴 그레이엄씨의 에세이 한편을 읽었습니다. 거의 일주일 간 블로그에 글도 안 남긴데다가, 좋은 글을 여러 사람이 읽을 수 있도록 해보자는 취지로 번역까지 해버렸습니다. 다음 문단부터 글의 시작입니다. 제가 전문 번역가가 아닌 탓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원문을 같이 읽어보시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밑줄 친 부분은 해석이 필요합니다.

간결하게 글쓰기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에 관해 조언을 구한다. 답변을 하다가, 어쩌다보니 이 주제에 대해 작은 에세이를 쓰게 됐다. 나는 보통 하나의 에세이를 쓰는데 여러 주가 걸린다. 이번 글은 67분 걸려 썼는데, 글 쓰는 데 2분이 걸렸고, 고쳐 쓰는데 44분이 걸렸다. 그러나 실험적으로 이 글을 온라인에 올린다. It is at least extremely dense.)

내가 생각하기에 글을 잘 쓰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 글쓰기는 단순히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것 이상이다; 글쓰기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다. 만약 당신이 글쓰기에 서툴고 글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글쓰기가 만들어낼지도 모르는 대부분의 아이디어를 놓치게 될 것이다.

글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겠다. 가능한한 빨리 Bad version1 을 작성하라. 그 글을 계속해서 고쳐 써라. 불필요한 것을 모두 없애라. 대화식으로 서술하라. 나쁜 글쓰기에 대한 감각을 발전시켜서, 나쁜 곳을 스스로 찾아서 고칠 수 있도록 한다. 마음에 드는 작가를 흉내내라. 만약 글쓰기를 시작하기 힘들다면, 누군가에게 당신이 쓰려는 것이 무엇인지 말하라. 그리고 나서 말한 내용을 써내려 가라. 에세이의 아이디어 중 80% 정도는 글을 쓰기 시작한 후에 나온다고 생각하라. 또한 그 중 50%는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라. 잘못된 점을 자신있게 잘라내라. 믿을만한 친구에게 당신의 글을 읽게 하고, 어떤 부분이 불분명한지 말하게 하라. 항상 구체적인 개요를 잡지 마라. 글쓰기 전에 며칠동안 곰곰히 생각하라. 첫문장을 생각했을 때 글쓰기를 시작하라. 만약 기한 때문에 첫문장이 생각나기도 전에 글을 쓰기 시작해야 한다면, 가장 중요한 문장을 먼저 오게 하라. 당신이 좋아하는 소재에 대해 글을 쓰라. 멋지게 쓰려고 하지 마라. 화제를 바꾸는데 주저하지 말라. 본론에서 벗어나는 내용을 담기 위해 주석을 사용하라. 문장들을 묶기 위해 전방조응(Anaphora)를 사용하라. 자신의 에세이를 큰소리로 읽어라.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다. (a) 서투른 문구 때문에 더듬게 되는 곳이 어디인지 찾고 (b) 어떤 부분(당신이 읽기 싫어지는 문구들)이 지루한지 알아내기 위해서다. 독자에게 새롭고 유용한 무언가를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다시 쓰기 시작할 땐, 당신이 여태까지 쓴 것을 다시 읽는 것으로 시작하라. when you finish, leave yourself something easy to start with; 당신이 다루려고 하는 화제에 대한 메모들을 파일 아래에 모아놓으라. 그 모든 메모를 다루려고 할 필요는 없다. 당신이 하는 것 만큼 주의깊게 에세이를 읽지 않을 독자를 위해서, 허접한 자동차 라디오에서도 들을만 하도록 만들어진 팝송과 같이 글을 쓰라. 만약 실수한 부분이 있다면, 즉시 고쳐야 하낟. 친구들에게 어떤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지 물어보라. 다시 점검하고, 거친 말투를 조정하라. 온라인에 글을 올려라. 독자가 있음으로 해서 당신이 더 많은 글을 쓰게 되고, 그에 따라 더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해내게 된다. 화면으로 초고를 보기만 하지 말고 프린트를 하라. 간단하고 독일적인 단어를사용하라. learn to distinguish surprises from digressions; 글이 끝나감을 알아차리는 방법을 익히고, 그런 징조가 나타났을 때 글을 마쳐라.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7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Silverwater
Silverwater
17 years ago

Great. I love your writing. Thanks

행인
행인
16 years ago

쓰는데 23분 고치는데 44분이라고 원문에 나와있는거같군요.

최재훈
16 years ago

제가 실수를 했던가, 폴 그레이엄이 글을 고쳐썼던가 둘 중 하나겠네요. 말씀 듣고 원문을 다시 읽어봤는데, 글을 손봤나 보더라구요. 뭐, 이 부분은 제가 실수한 것 같긴 합니다만… red face

최재훈
16 years ago

이 글을 다시 읽어보니, 정말 어이없네요. 번역을 이렇게 못했다니 말이죠. 아, 다시 고쳐야 하나 고민하게 만드네요.

codewiz
16 years ago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번역하시느라 고생하셨어요. *^^*
덕분에 쉽게 잘 읽었습니다.
짧은 글인데 공감가는 내용을 많이 담고 있네요.

최재훈
16 years ago

아, 이 글은 아주 오랜 전에 번역한 글입니다. 아마 오늘 달린 댓글을 보시고 링크 따라 오셨나 보네요.

codewiz
16 years ago

그렇네요. ㅋㅋ
2005년도에 작성하신 글이군요. 헐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