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Wittgenstein: Use Theory of M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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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6-11-01 작성.

KAIST의 2006학년도 가을학기 분석철학(양은석 교수님) 강의를 위해 쓰여진 발표 자료입니다. 후기 비트겐슈타인의 이론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있으며, 기타 관련 자료는 목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 철학의 비교

  전기 후기
주요 관심사 이상 언어 일상 언어
진술의 의미
  • 언어와 언어의 의미는 세계의 그림이다.

  • 참과 거짓을 가릴 수 있는 명제만이 의미가 있다.

  • 말의 의미는 언어에서 그것의 쓰임이다. (탐구, 444번)

  • 짱이야!와 같은 감탄사조차도 일상 대화에서 적절한 쓰임을 갖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 그림 이론적 해석조차 하나의 쓰임에 불과하다.

쓰임 이론

언어 표현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은 그 표현이 갖고 있는 사용을 지적하는 것이다. 논리 원자론은 낱말의 의미가 대상이라고 말하지만. e.g. 엑스칼리버는 예리한 칼날을 가지고 있다.

언어와 놀이

  • 가족 유사성: 유사성. => 언어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제기.

  • 언어 놀이: 규칙, 명제 체계. => 자연언어의 쓰임을 올바르게 조명하는 것이 철학의 목적이다.

문법 또는 규칙

배타적 연언 (exclusive and) / 배중률이 깨지다!

  • 최재훈은 2006년 11월 x일 오후 3시에 KAIST 대학 1호관에 있다. (A), 최재훈은 2006년 11월 x일 오후 3시에 캘리포니아 해변에 있다. (B). 이때 A & B 는 성립하는가?

  • 이것은 빨갛다. (A), 이것은 파랗지 않다. (B)

결국 진리표를 사용하는 체계에서만 성립하는 진술들에 불과하다.

  • "~한 역할로써 쓰인다 => 의미를 갖는다" <= 낱말의 역할 또는 쓰임을 지배하는 체계가 있다.

  • 문법의 규칙들은 그 자체로 참, 거짓을 말할 수 없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임의적이다. 그러나 그 기준 내에서 쓰임에 대한 진술이 올바른지는 알 수 있다.

  • 문법은 임의적이나 자의적이진 않다. e.g. ‘축구’와 ‘공차기’ <=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는 이미 공적인 것이다.

문법적 분석의 의의

유사한 구조들에 의한 유추로 인해, 철학적인 혼란이 발생해왔다. 문법적 규칙 (참/거짓)과 경험적 규칙의 구분이 어렵다.

  • 아우구스티누스의 사례: 시간을 측정할 수 없다는 사실이 추정될 수 있다. <= 공간적 대상/시간에 대한 길이

    왜냐하면 과거는 흘러갔기 때문에 측정될 수 없고, 미래는 아직 도래하지 않아서 측정될 수 없고, 현재는 확장될 수 없기 때문에 측정될 수 없을 것이라고 추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 기계는 생각할 수 있는가? ‘기계’와 ‘생각한다’의 문법에 대한 합의점.

  •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도다. 경험적인 주장이 아니라 문법적인 주장이다.

규칙이 의미, 즉 표현의 올바른 사용을 결정한다.

규칙 따르기

  • 언어의 규칙 자체보다는 규칙 실천이 중요하다. 규칙 따르기는 언어 놀이에 근본적이다. 언어 사용 자체가 하나의 규칙 따르기에 해당한다.

  • 언어의 의미 뿐만 아니라 이해도 규칙 따르기에 해당한다. 이해에 정신적 과정이 없다는 주장은 아니다. 단지 내적인 과정이 외적인 기준을통해서야 검증될 수 있다고 강조할 뿐이다. (행동주의 심리학) e.g. ( ) + 7 = 29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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