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Quantum 리뷰

Firefox Quantum 리뷰

Firefox Quantum vs. Google Chrome에서 간단히 성능 비교를 한 후로 열흘이 지났다. 파이어폭스 퀀텀을 계속 써보니 크롬과의 차이점을 더 많이 알게 된다. 물론 운영체제와 하드웨어마다 소프트웨어가 조금씩 다르게 작동하니까 맥북프로 레티나에 한정한 이야기일 수는 있다.

일반적으로 크롬이 더 빠르다. 적어도 그렇게 느껴지긴 한다. 파이어폭스는 렌더링 자체야 빠를지 몰라도 탭 전환시 버벅이는 게 눈에 보인다. 지메일 등 구글 사이트에서는 확실히 크롬이 쾌적하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크롬이 더 낫지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 파이어폭스를 쓰면 배터리 소모가 많고 CPU 사용률이 급격히 오르며 맥북의 팬이 신나게 돌아간다. 랩탑에서 뜨거운 공기가 뿜어져 나와 무릎 위에 놓고 쓸 수가 없을 지경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확장기능을 끄면 대부분의 문제가 사라진다. 확장기능의 구조를 바꾸고 여러 가지 문제를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확장기능의 품질이 크롬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게 아닌가 한다. 시장점유율을 봤을 때 대부분 기업과 개발자가 파이어폭스보다는 크롬에 더 신경을 쓸테니 당연한 결과일 수 있다.

발열과 그로 인해 팬이 심하게 도는 문제는 확장기능을 꺼도 남는다. 물론 그 정도는 덜하다. 랩탑 사용자를 잡으려면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Also in Firefox Quantum

  1. Firefox Quantum vs. Google Chrome
  2. Firefox Quantum 리뷰

View the entire series

최 재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고성능 서버 엔진, 데이터베이스, 지속적인 통합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Close Menu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