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로그를 수동으로 지우기

  • Post author:
  • Post category:
  • Post comments:0 Comments
  • Post last modified:December 23, 2014

오늘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실은 운영시 매우 중요한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바로 서버 로그를 지울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하드디스크가 찼다던가 하는 이유로 로그 파일을 지울 때가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 절대 로그 파일을 지워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JBoss AS7의 server.log 파일을 rm -f server.log로 지워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문제해결: CentOS에서 로그 파일 삭제하기에서 지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server.log를 지우면 JBoss가 새 파일을 만들어서 그 파일에 로그를 남기리라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게 작동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로그를 지우고 싶다면 현재 사용 중인 server.log의 내용을 다 지우는 방식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 로그 비우기
> server.log

이와 마찬가지로 로그를 어딘가 백업하고 저장할 때는 mv가 아닌 cp를 사용해야 합니다. 원본 파일의 복사본을 만들고 원본 파일은 비우는 방식으로 대처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

cp server.log backup.log
> server.log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