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IT 취업 백서 #5 호주 헤드 헌팅 업체는 무슨 일을 하나?

네 드디어 5편입니다 다음 편 부터는 한손으로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포스팅을 하는게 되겠습니다.

Hochul Shin님:

글을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Linkedin에 올라온 호주 job을 찾아보니 호주 헤드 헌팅 업체에서 올린 것도 꽤나 되네요. 혹시 헤드 헌팅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건 어떨까요?

3편에 처음으로 달린 댓글 내용인데요, Hocul님 감사드립니다 댓글도 달리는 좋은 포스팅이 되었습니다.
일단 호주 헤드헌팅 업체들은 Recruiting agency/company/agent 혹은 Recruiter로 부릅니다.
깔끔하게 정리하기 귀찮으니 오늘도 FaQ 형식으로 가겠습니다.

오케이 리쿠르터를 통해 진행하는 건 어떠냐구요!

아주 좋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seek.com.au에 구직 광고가 10개 올라오면 그 중에 하나 정도만 회사가 직접 구직 광고를 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열에 하나도 안되는 것 같기도 하구요? 정확히 안 세어봐서…
아무튼 링크드인이 되려 회사가 직접 광고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근데 리쿠르터들이 정확히 뭘하는데요?

뭐 뻔한 얘기겠지만 대부분의 일자리가 리쿠르터를 통해서 광고하는 이유는 리쿠르터가 한번 걸러내기 위함입니다.
리쿠르터가 광고대로 이력서를 수십, 수백명 한테 받은 뒤에 1차 필터를 합니다. IT같은 경우엔 리쿠르터들이 전문 지식이 부족해서 구직 시기에 해매기도 합니다.
리쿠르터한테 이력서를 보낼때는 심플하지만 알아듣기 쉬운 영어로 ‘나 엄청 잘해 너가 써놓은 요구사항 다 만족해’ 를 어필해야 겠습니다.

자세히 어떻게 어필하죠?

방금 대충 seek.com.au 가서 아무거나 클릭해봤습니다. 엄청 간단하게 요구사항을 써놓은걸 찾았습니다.

  • .Net, C#, Agile
  • Test Driven Development
  • AngularJS or KnockoutJS
  • CMS experience
  • Continuous integration

이런식이면 하나씩 고대로 대답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 7 years of developing experience with .Net, C#, Agile
  • Developed several projects based on test driven development model
  • Hands-on experience of developing systems using AngularJS
  • Managed continuous integration as a team leader

대충 썼습니다 저는 닷넷도 잘 모릅니다… -_-

혹시 리쿠르터 소개해줄만한 곳은 있나요?

물론 리쿠르터를 통해서 갈 수도 있겠습니다만, 애초에 한국처럼 리쿠르터가 구직자 개인을 신경 써 주는 구조가 아닙니다.
리쿠르터는 구직 광고를 올리고, 구직자는 그 광고를 통해서 지원합니다. 구직자가 합격하면 돈받습니다 그게 끝입니다.
이쁜 여성이나 자국민들은 얘기가 다른 것 같지만 우린 아니니까 그냥 그게 끝입니다.
게다가 리쿠르팅 회사가 너무 많아서 seek.com.au를 자세히 들여다 보시면 같은 자리를 여러 업체에서 올린 걸 보기도 합니다.

리쿠르터들이 뭘 물어보나요?

이력서의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하고, 이전직장 연봉이 얼마였냐 왜 나왔냐, 어디사냐.. 뻔한 거 물어봅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신분증 및 간단한 서류를 확인해서 신분도 확인합니다.
그리고 몇주 안에 노티스 줄까? 라고 물어보는데요, 이건 회사가 널 채용하면 몇주안에 일을 시작할 수 있니? 라는 질문입니다.
또 광고주가 특별히 물어보라고 지시한게 있으면 물어봅니다.
그리고 리쿠르터들이 구직자가 지원하는 회사가 정확히 어디인지를 안알려줍니다.

리쿠르터들이 내 연봉을 건드리진 않겠죠?

그럼요 광고주가 돈을 냅니다.

아직 전체 그림이 정확하게 안그려지는데요?

예시와 함께 IT답게 프로세스 순서로 쪼개어 보겠습니다.
1.구글 호주에서 사람이 뽑고 싶어졌다.
2.구글 호주가 클릭스IT 라는 리쿠르팅 회사에 구직광고를 좀 내시죠 하고 말을 함
3.클릭스 IT에서 seek.com.au에 광고를 올림
4.구직자들이 이력서와 커버레터를 보냅
5.리쿠르터들이 서류를 필터하고 몇명한테 전화해서 간단한 내용 확인 뒤에 면접약속을 잡음.
6.기본적인 면접 내용과 함께 광고엔 못 올리는 내용이지만 꼭 확인할 내용들을 확인합니다.
7.그렇게 몇명 괜찮은 사람 추려서 광고주인 구글호주에게 보냅니다.
8.여기서부터 다시 구글 호주에 의한 서류 필터링부터 시작이 됩니다.

리쿠르터 예뻐요?

네 직업 특성상 예쁩니다.

그럼 다음편에 뵙겠습니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