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MySQL 성능 최적화

뒤늦은 데다 미흡하기 짝이 없을 그런 이벤트이지만 그래도 해 봅니다.

MySQL 성능 최적화10점
배론 슈와츠 외 지음, 이성욱 외 옮김/위키북스

책은 딱 한 권 남았습니다.

선착순으로 하자니 한 권 뿐이라 안타까워서 좋은 방법이 없나 고민했는데, 없네요! 원래 세 권이었는데 두 권은 회사에 배포했습니다.

하여튼 달리 방법이 없으니 선착순으로 하겠습니다. 배송비는 제가 부담합니다. 다만 신청 전에 이어지는 글을 숙지해주세요.

원서의 제목은 High Performance MySQL입니다. 공동 저자만 무려 여섯이고 공동 역자가 셋이나 됩니다. 번역서가 750쪽인데 원서 자체가 두껍습니다. 저자가 여럿이고 분량이 만만치 않은 탓에 무척 애 먹은 책입니다. 이어지는 내용인데 뭔가 어색하다 싶어서 곰곰이 들여다 보면 문단이 바뀌면서 저자가 달라진 게 분명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곳에서 애 먹었는데 노력은 했지만 아쉬운 점도 분명 있습니다.

이 책은 일반적인 프로그래머가 읽기에 부적합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프로젝트의 주 참가자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프로그래머가 테이블 스키마부터 시작해 SQL 쿼리까지 다 짜고 나중에 DBA의 감수를 받는 게 보통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프로그래머라면 다른 책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SQL 쿼리는 거의 다루지 않습니다. 성능과 연관이 있을 때만 쿼리를 살짝 다루며, 그나마 기본적인 쿼리 작성 능력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지망생에게 적합합니다. 고급 DBA라면 저장소 엔진 별 특징 정도는 숙지해 둘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벤치마크, 스키마 및 인덱싱 최적화 등의 주제도 단골 손님입니다. 심지어 하드웨어 구성도 상당한 분량을 할애해 다룹니다.

이러한 점에 유의해 꼭 필요한 분께서 신청해주셨으면 합니다. 신청은 이 글의 댓글로 받겠습니다. 댓글 달 때 꼭 이메일 주소를 넣어주시구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최 재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고성능 서버 엔진, 데이터베이스, 지속적인 통합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