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메일링 그룹 만들기

  • Post author:
  • Post category:
  • Post comments:0 Comments
  • Post last modified:January 17, 2022

Why?

조직을 옮길 때마다 이 이야기를 되풀이 하는 듯 하여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G-Suite에서는 메일링을 만드는 방법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구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를 통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구글 그룹스를 이용해 메일링 그룹을 직접 만들어도 됩니다. 

관리자가 메일링 만들기

관리자가 메일링 그룹을 생성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조직 내의 다른 구성원이 해당 메일링 그룹의 존재 자체를 모르기 원할 때에만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관리자가 생성한 메일링은 문서 없이 다른 사람이 확인할 수 없습니다. 생성과 관리 모두 관리자를 통해야 합니다.

그룹스는 관리자가 아니어도 메일링 생성이 가능하고, 다른 그룹을 확인하고 직접 가입하거나 가입신청할 수 있어 별도의 문서화가 불필요합니다.

구글 그룹스 사용하기

https://groups.google.com/my-groups 에 갑니다. 여기서 여러 메일링 그룹을 확인하고 직접 가입하거나 가입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룹 만들기” 버튼을 눌러 메일링 그룹을 생성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누르고 넘어갑니다.

이제 중요한 메뉴가 나옵니다. “개인정보보호설정”의 기본값은 조직 내부인에게만 글을 쓸 권한을 부여합니다. 쉽게 풀어 말하자면 이 상태로는 외부 이메일을 수신하지 못합니다. “웹의 모든 사용자”가 글을 게시할 수 있게 설정합니다.

나머지 설정을 대체로 이해하기 쉬우니 설명을 생략합니다.

구글 그룹스 활성화하기

Google Groups for Business가 활성화 안 되어 있다면 구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가 설정해줘야 그룹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uthor Details
Kubernetes, DevSecOps, AWS,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비용관리, SaaS 의 활용과 내재화 등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지인이라면 가볍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의 현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가능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